새소식

마블 영화속 캡틴아메리카 방패에 사용된 비브라늄 정말 효과가 있을까?

Author
admin
Date
2018-05-25 14:28
Views
507
미국 마블사가 만든 만든 영화 속에 수많은 영웅들이 나온다.

영웅들 중 하나인 캡틴 아메리카(Captain America)는 방패로 모든 것을 막아낸다. 방패가 희귀금속인 비브라늄(Vibranium)으로 만들어져 어떤 충격을 받더라도 이를 흡수해 캡틴 아메리카를 보호한다고 나온다.


Image source: pixabay.com


희귀금속을 모르더라도 영화 속 내용을 보면서 사람들은 희귀 금속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희귀금속이 중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비브라늄은 실제로 존재하는 희귀금속(Rare Metal)일까 ?

불행히도 비브라늄은 영화속에만 등장하는 가상의 물질일다. 세상에 없는 물질인 것이다.

영화가 허구임을 알면서도 사람들은 그 내용을 믿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비브라늄도 실재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된다.

만약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았지만 이렇게 강한 물질이 있다면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는 구현될 수 있을까 ?

아주 강한 금속으로 방패를 만들어 캡틴 아메리카처럼 이를 사용한다면 천하무적이 될까? 어떤 현상이 발생될까 ?

그러나 에너지는 소멸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형태로 전환될 뿐이다.

예를 들어 증기 기관차에 가해진 뜨거운 수증기는 기차 바퀴를 움직이는 회전 에너지로 변환된다.

만약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가 엄청난 힘을 가진 무기에 충격을 받았다면 해당 에너지는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바뀌어야만 한다. 금속이 자신이 받은 에너지를 내부에 응축 시키고 있을 수 없다는 의미이다.

통상 에너지는 열로 변환되는 경우가 많다. 희귀 금속으로 만들어진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가 엄청난 충격을 견뎌내었다면 해당 에너지는 방패에서 열로 변환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막대한 충격 에너지가 열로 변환되어 방패가 뜨겹게 가열될 것이다. 캡틴 아메리카의 손이나 팔, 몸 전체가 화상을 입을 수 있다.

이는 캡틴 아메리카 영화 속에 나오는 무적의 방패는 존재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결론적으로 캡틴 아메리카에 나오는 비브라늄은 현실 속에 존재하는 희귀 금속이 아니며, 설사 있더라도 이를 이용해 무엇이라도 막을 수 있는 무적의 방패를 만들 수도 없다.

마블의 영화는 훌륭하다. 사람들이 과학에 대해 생긱해 보게 만들기 때문이다.

마블에서 어떤 멋진 영화가 나올지 기대된다.